티스토리 뷰

Hello World ( 번째 애플리케이션)

      에뮬레이터가 실행된 상태에서 Hello World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하기까지의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zen Studio 상단 메뉴에서 File -> New -> Tizen Project 선택합니다.

그림 023 Tizen Project 생성(1)

 

번째 창에서 Template 선택 합니다.  (물론 이미 완성 Sample앱을 보고 싶으면 Sample 선택 , 확인할 있습니다 API 사용법을 보고싶다면 Sample 이용하면 빠르게 지식을 습득할 있습니다.)

그림 024 Tizen Project 생성(2)

 

      두번째 창에서는 Profile Version 선택해야 하는데, Wearable 2.3.2 버전을 선택합니다.

그림 025 Tizen Project 생성(3)

 

      언어는 Native C/C++ 선택합니다.

그림 026 Tizen Project 생성(4)

 

      다음에는 템플릿을 선택해야 하는데, UI 애플리케이션의 가장 기본 템플릿인 Basic UI 선택하겠습니다.   종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른 장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027 Tizen Project 생성(5)

 

      마지막으로 패키지 이름과 ID 작성합니다이름은 평문으로 작성하고 ID 고유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이트 도메인을 거꾸로 형태를 합니다. (Android 유사한 형태로 작성합니다.)

그림 028 Tizen Project 생성(6)

 

      Finish 누르면 드디어 패키지가 생성됩니다.  제일 먼저 좌측 Project Explorer에서 tizen-manifest.xml 더블클릭 합니다.

그림 029 Manifest 설정(1)

 

      매니패스트의 Features텝을 클릭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림 030 Manifest 설정(2)

 

      Feature선택 창에서 screen.size.all 선택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단 입력 창에 screen 정도만 입력해도 쉽게 필터링할 있습니다기본적으로는 본인의 애플리케이션이 문제 없이 보여질 있는 해상도들만 별도로 선택해서 추가해주는 것이 맞습니다.  지금은 단순 예제이므로 all 선택해 모든 해상도에 대응할 있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그림 031 Manifest 설정(3)

 

      권장되는 설정이 아니기에 다시 한번 묻는 팝업이 뜹니다.  Yes 눌러줍니다.

그림 032 Manifest 설정(4)

 

      매니패스트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시 Project Explorer에서 src -> helloworld.c 더블 클릭 코드 편집 창을 띄웁니다기본 코드 아래로 내리다 보면 “/* Label */” 이라는 주석과 함께 “Hello Tizen”이라고 적혀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Hello Watch” 바꿔 보겠습니다.

그림 033 HelloWorld 코드 수정

 

      코드를 변경 후에는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한 , Project Explorer에서 패키지명을 마우스 우클릭 Build Project 클릭 패키지를 빌드합니다.

그림 034 HelloWorld 패키지 빌드

 

      하단 콘솔 창을 통해 빌드 성공여부를 확인할 있습니다.  만약 문제가 있다면 이곳에 에러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그림 035 HelloWorld 패키지 빌드 결과

 

      빌드를 끝낸 패키지를 Tizen 디바이스에 배포하기 위해서는, 패키징(Packaging) 작업이 필요합니다패키징을 통해 Tizen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포맷인 TPK파일이 생성됩니다.  Project Explorer에서 Build Signed Package 클릭 패키징을 시작합니다.

그림 036 HelloWorld 패키징

 

      이 블로그 포스트를  장부터 그대로 따라한 경우, (=Tizen Studio가 처음인 경우)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를 있습니다.

그림 037 패키징 에러 메시지

 

      이유는 패키징을 위한 인증서가 설정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인증서는 개발자의 기본 정보를 입력 생성하며, 인증서로 패키지에 서명(Signing) 하게 됩니다.  이는 추후 Tizen Store 통해 패키지를 배포할 , 배포된 패키지를 업데이트 때에 중요하게 활용되는 사항입니다.

      인증서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메뉴 Tools -> Certificate Manager 선택합니다.

그림 038 Tizen 인증서 생성(1)

 

      가지 인증 Profile선택 창이 뜨는데, Tizen 선택합니다.

그림 039 Tizen 인증서 생성(2)

 

      다음 인증서의 이름을 입력하고, 입력 창에 순서대로 정보를 입력하여 생성을 완료합니다.

그림 040 Tizen 인증서 생성(3)

 

그림 041 Tizen 인증서 생성(4)

 

그림 042 Tizen 인증서 생성(5)

 

그림 043 Tizen 인증서 생성(6)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다음과 같이 기본 인증서가 설정되는 것을 있습니다.

그림 044 Tizen 인증서 생성(7)

 

      완료 패키지를 다시 패키징(Build Signed Package) 해보면 이번에는 성공하는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그림 045 패키징 성공

 

      그러면 드디어 HelloWorld 애플리케이션을 에뮬레이터에 설치해 실행해 보겠습니다.  에뮬레이터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 Project Explorer -> 패키지 마우스 우클릭 -> Run As -> Tizen Native Application 선택합니다.

그림 046 패키지 Run

 

      아래쪽 콘솔 창을 통해 진행 경과를 확인할 있습니다.

그림 047 패키지 Run 결과

 

      콘솔 창에 성공 메시지가 확인되면 에뮬레이터 화면에 “Hello Watch”라는 문구가 표시되는 것을 있습니다.

그림 048 패키지 실행 결과

 

      패키지가 타깃으로 전달되어 설치, 실행까지 한번에 완료 되었습니다.  글자가 원형 디스플레이에 의해 약간 잘린 것을 있습니다나중에는 예제에 사용된 Label 오브젝트의 적절한 배치를 통해 보기 좋은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할 있을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